'가오갤3'에 담긴 실험동물의 삶

최윤서 승인 2023.05.15 09:34 의견 0
가오갤3 속 실험을 당하는 라쿤의 모습과 실제 포유류 실험을 위한 구속 장치. ©PETA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에 대한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이하 가오갤3)에서는 말하는 라쿤인 ‘로켓’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이다. 로켓은 재치 있는 말을 하는 라쿤으로 마블 영화에 종종 나오며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번 가오갤3에서는 로켓이 어떻게 말을 하게 되었는지 말하며 실험동물의 삶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가오갤3에 담긴 실험동물의 모습

인식번호(ID)가 몸에 새겨진 영화 속 캐릭터 라일라와 실제 실험을 위해 가슴에 인식번호(ID)가 새겨진 원숭이. ©PETA

가오갤3에서 로켓은 새끼 때 실험실에 잡혀 와 두개골을 절단당한 후 개조되어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실험이 끝난 후 비슷한 처지의 동물들과 같은 우리에 들어가게 되는데 거기에는 앞발 대신 로봇 팔이 있는 수달 ‘라일라’, 다리 대신 바퀴가 달린 바다코끼리 ‘티프스’, 주둥이 대신 쇠 장치가 달린 토끼 ‘플로어’가 있다.

넷은 모두 인간들에게 이름 대신 인식 번호로 불리며 끔찍한 실험을 당한다. 특히 로켓의 실험 장면은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가져온 듯했다. 국제 동물권 단체 PETA는 실제 실험 모습과 영화 속 장면을 비교하는 사진을 업로드했다.

한국의 실험동물들

출처:농림축산검역본부 ©최윤서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지난 22년 7월에 발표한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운영 및 동물실험 실태조사 현황자료’에 다르면 2021년 한 해 동안 동물 488만 마리가 국내 동물 실험에 동원되었으며 이는 지난해인 2020년보다 약 18% 증가했다. 최근 5년간 동물실험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동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는 ‘기초연구' 분야로 면역계나 신경계 등에 대해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기초연구는 실제 문제상황을 개선하려는 것이 아닌 어떤 사실에 대한 이론을 규명하여 지식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는 연구이다.

기초연구에는 중고등 또는 대학생을 위한 해부 연구가 포함된다. 최첨단 기술이 발전한 2023년에 동물을 굳이 해부하여 내부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죄 없는 동물의 목숨이 희생되는 것이 옳은 행동일까? 해부 실험을 대체할 방법은 충분히 많다. 가상 해부 실험 프로그램, 모형 해부 실험 등 여러 가지 대안을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충족시킬 수 있다.

2021년 실험에 사용된 동물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쥐, 기니피크 등이 포함된 설치류로 353만 7,771마리이며 그 뒤로 어류 92만 3,772마리, 조류 31만 6,021마리, 토끼 2만 6,676마리 원숭이류 4,252마리 등이 사용되었다.

한국의 실험동물 사체량

2022년 국정감사에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02년까지 동물실험시설·실험 동물공급자가 처리한 실험동물 사체량은 6,334톤이다. ‘동물실험시설 실험동물 공급자 동물사체 및 폐기물 처리 현황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처리한 실험동물 사체 및 기타 폐기물의 총량은 3만 8,923톤에 달한다.

영화 가오갤3에서는 인간의 야욕을 위해 희생당하는 실험동물의 시선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영화의 주인공 로켓처럼 실험동물은 평생을 이름 대신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인식번호(ID)로 불리며 비좁은 우리에 갇혀 수십 번의 고통스러운 실험을 견뎌야 한다. 영화를 본 A씨는 이번 가오갤3를 통해 실험동물의 삶이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단순한 호기심을 위한 동물 실험은 없어지기를 희망했다.

글로벌 동물보호단체인 페타(PETA)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오갤3 출연진과 제임스 건 감독에게 동물권 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Planet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