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펙셀스 trash
· 음식물쓰레기 처리, 동에등애가 세상을 구한다?
· 1석 3조 유익한 곤충 동에등애, 어떤 특성을 지녔나
동에등애로 알 수 있는 곤충과 친환경 산업
#골칫덩어리 음식물쓰레기, 동에등애로 문제 없이 처리 가능하다고?
음식물쓰레기는 해마다 처리비용이 만만치 않다. 각 가정에서 내놓는 음식물 쓰레기 수거부터, 비닐 및 플라스틱류 등 음식물쓰레기와 섞인 쓰레기 분류작업, 운반을 고려하면 그러하다. 그렇다고 토양에 그대로 버리자니 악취는 물론 벌레들이 들끓어 이러한 음식물쓰레기를 따로 처리하는 곳이 있다. 그렇게 정제된 음식물 쓰레기를 다시 재가공해서 자원을 남김없이 알뜰히 활용한다고 하여 주목 받는 새로운 친환경산업이 있는데, 바로 동에등애 산업이다.
#동에등애의 특성
동애등에류는 전 세계적으로 약 1,500종이 서식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9속 14종이 서식하고 있다. 그 중 아메리카 동애등에는 Black Soldier Fly(BSF)라고 하며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동남아시아와 미국 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동애등에는 해외에서 도입된 종이라 추정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전역에서 분포하고 정착한 종으로 알려졌다.
동에등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는 해충으로 간주했으나, 연구결과 동애등에는 유충 시기에만 먹이활동을 하고 성충은 일반 파리류와 달리 인간에게 해를 주지 않고, 입구조가 일반 벌레와 달라 섭식 후 역류시키지 않으므로 병 매개가 없는 대표적인 환경정화 곤충으로 분류된다.
최근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동에등애에게 가공, 정제된 음식물 쓰레기를 양분으로 먹이면 이를 먹어치운 동에등애가 분변토를 배출하고, 이것은 농작물을 키우는데 퇴비로 활용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역할을 다한 동에등애를 열로 건조해 말린 후, 기계로 압착해 분쇄하면 기름과 분말로 분리가 되는데, 이는 또 미용 및 반려동물 사료산업에 이용될 수 있다고 전해진다.
#동에등애로 알 수 있는 곤충과 친환경 산업의 연관성
일찍이 곤충이 친환경과 관련 있다는 사실은 일반인에게도 널리 알려진 상식인, 밀웜이 스티로폼을 먹고 소화할 수 있는 소화기관을 지녔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현재 관련 연구과 활발해 500년 넘게 썩지 않는 플라스틱이라도 이를 먹고 소화할 곤충이 있다는 것에 학계는 주목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음식물 쓰레기가 내뿜는 메탄을 바이오에너지로도 활용하는연구도 활발하나, 동에등애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는 동에등애를 사료로도, 동에등애의 부산물을 사료와 다른 산업에도 활용가능하니 보다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있다.
곤충은 크기가 천차만별이고 생김새도 제각각 다르지만 자연 생태계를 이루는 하위 개체인 곤충은 상위 포식자의 먹이가 주로 되고, 곤충을 먹는 상위 포식자는 또 그 윗단계의 섭취로 먹이사슬이 이어진다. 비록 모기와 같이 사람의 고혈을 빨아먹어 사람에게는 해가 될지라도, 생태계 내에서는 각자의 역할을 하면서 살아가는데 가장 기초적인 영양소 섭취로 생태계는 순환되고 나름의 균형을 찾아나가고 있다.
곤충은 오래전부터 농업산업에 쓰였으나 이에 대한 연구를 확대해 앞으로도 곤충을 활용한 연구가 친환경 산업에 다양히 쓰일 것으로 생각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Planet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