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구성물질연구실’ ‘고환경유기지화학실험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선정

서정원 승인 2023.01.18 15:20 의견 0

극지연구소(소장 강성호)는 제2022-03회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의에서 대기구성물질연구실(연구실책임자 박기태 박사)과 고환경유기지화학실험실(연구실책임자 김정현 박사)이 신규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안전관리본부에서 안전관리 수준과 활동 등이 우수한 연구실을 선정하는 제도이다. 극지연구소는 2021년부터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2곳을 포함 총 7곳의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이 선정되었다.

극지연구소는 연구실 안전강화를 위해 안전경영방침을 제정하고 안전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체계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오고 있으며, 2022년 1월부터는 안전보건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자율적 안전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선정된 연구실 관계자들은 준비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연구활동종사자들의 안전 의식 변화, 연구실 안전환경 개선, 자체 교육훈련 체계화 및 비상 대응 역량 강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에 더욱 관심을 갖고 관리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강성호 소장은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연구실 안전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써달라”고 당부하면서, “연구소 운영에 있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정착에 필요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Planet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