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팩트체크] 친환경적인 ‘비건 레더’? 실상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조가죽 ③

[동물가죽의 대체재, 비건 레더

고경명, 김성곤, 김수호, 최수현 | 기사입력 2022/09/16 [13:50]

[팩트체크] 친환경적인 ‘비건 레더’? 실상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조가죽 ③

[동물가죽의 대체재, 비건 레더

고경명, 김성곤, 김수호, 최수현 | 입력 : 2022/09/16 [13:50]

▲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일각에서는 비건 레더가 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 자체로 가축 복지, 친환경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주장도 나온다.

 

동물가죽 생산 공정에 환경적인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비건 레더다. 동물가죽을 생산하는 과정 뒤에는 공장식 축산업 기반으로 인한 가축분뇨 및 오염물질 생성, 액체 및 고체 폐기물 발생 등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특히 가죽에 탄력과 강도를 부여하는 무두질 공정 과정에서 크롬 및 기타 화학물질의 사용으로 인해 많은 폐기물이 발생한다. 한국생물공학회에 게재된비동물성 가죽의 연구 동향과 제품 개발 가능성논문에 따르면, 가죽 공정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들은 악취를 유발하고 잔여물, 고체 및 액체 폐기물이 되어 환경에 악영향을 준다.

 

위 논문에 따르면, 가죽 제조 시 1000kg의 동물 피부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콜라겐 섬유를 제외한 지방 및 기타 물질은 최대 750 kg이며, 고형폐기물로 폐기된다. 화학물질은 약 500kg이 사용되며, 최종 가죽은 200~250kg이 생산된다. 따라서 최종 생산되는 가죽보다 더 많은 양의 화학물질이 사용되고 더 많은 양의 폐기물이 발생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비건 레더를 친환경적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동물가죽의 대안으로써 활용할 가치가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비건 패션의 선두주자인 영국 패션 브랜드 스텔라 맥카트니는 동물가죽 대신 합성섬유 소재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환경 손익 계산서(EP&L)에 따르면, 브라질산 송아지 가죽은 재활용 폴리에스터보다 환경에 24배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초 비건 패션 브랜드 비건타이거의 양윤아 대표는동물성 모피의 환경 부담 지수는 폴리우레탄, 아크릴, 폴리에스터보다 3배 이상 높다고 전했다. 또 다른 국내 비건 패션 브랜드 낫아워스의 박진영 대표는화학 처리된 동물가죽은 인조가죽과 마찬가지로 쉽게 생분해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고애란 연세대 의류환경학과 교수는 "동물가죽은 동물의 사육 및 가죽 가공 과정에서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킨다동물가죽보다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비건 레더가 덜 환경오염적이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친환경적인 비건 레더”, 대체로 사실 아님]

비건 레더에 대한 정의와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고비건 레더는 친환경적이라고 인식하는 소비자가 많은 만큼, 패션 업계에서는비건 레더용어를 사용하는 데 더욱 신중해야 할 것이다. 박진영 낫아워스 대표는 “‘비건 레더라는 단어는 특정 제품을 지칭하는 말일뿐, 소재 자체는 아니다 “'Vegan leather shirt'가 제품의 이름이 될 수는 있으나, 그 옷의 상세 소재 표기는 ‘polyurethane’이 되어야 한다고 첨언했다.

 

정주연 다시입다연구소 대표도많은 이윤을 내기 위해 더 좋은 수식어들을 찾는 기업의 생리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소비자들이 더 까다롭게 알아보고 그린워싱 용어에 속지 않는 깨어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모 패션 브랜드가 합성섬유 소재를 사용하며비건 레더라고 홍보하는 것엔 문제가 없다. 하지만 그 합성섬유 소재가 여러 환경오염을 일으키기 때문에친환경적인 비건 레더 소재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다만 비건 레더가 동물성 모피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동물가죽보다는 덜 환경오염적이라는 주장도 의미가 있다.

 

비건 레더는 동물가죽보다 환경적으로 나은 부분이 있지만 막연히 친환경적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이에 모 패션 브랜드의친환경적인 비건 레더 소재를 사용했다는 주장은대체로 사실 아님으로 판정한다.

 

 2022 ()년 체커톤 대회 참가팀 국민대학교 미쓰리광일

 

 


[*이 결과물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제4회 청()년 체커톤 대회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2022 ()년 체커톤 대회 참가팀 국민대학교 미쓰리광일

고경명, 김성곤, 김수호, 최수현

tncml1002@naver.c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