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우영우가 사랑한 고래이야기#3] 외뿔고래

마지막화에 나온 외뿔고래는 어떤 동물일까

최윤서 | 기사입력 2022/08/26 [18:01]

[우영우가 사랑한 고래이야기#3] 외뿔고래

마지막화에 나온 외뿔고래는 어떤 동물일까

최윤서 | 입력 : 2022/08/26 [18:01]

▲ 우영우가 외뿔고래의 모습을 설명하는 장면  © ENA

 

기사 요약

1.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마지막화에 나온 외뿔고래가 어떤 동물인지 알아봤다. 

2. 외뿔고래는 일각고래라고도 불리며 뿔처럼 보이는 엄니를 가졌다.

3. 드라마는 종영했지만 여러 곳곳에서 고래 보호 운동은 지속될 것이다.

 


 

"저는 흰고래 무리에 속한 외뿔고래와 같습니다." 지난 18일 오후 9시에 방영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마지막 회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우영우가 낯선 환경에서 혼자 다름을 가진 채 살아가는 자신을 비유한 말이다. 길게 나선형으로 뻗은 앞니가 마치 유니콘의 이마에 난 뿔처럼 보이는 외뿔고래는 어떤 동물일까.

 

  © wwf

 

바다의 유니콘이라고 불리는 외뿔고래는 '일각고래'라고도 한다. 뿔처럼 보이는 이 엄니는 주로 수컷의 왼쪽 이빨이 최대 3m가량, 자기 몸길이와 비슷한 길이로 자라는 치아이다. 엄니의 용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이 없지만 가설 중 하나로 수컷 간의 서열을 정리하거나 암컷에게 구애를 할 때 사용된다. 최근에 WWF(World Wildlife Fund, 세계자연기금)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사냥을 할 때 엄니를 사용해 먹잇감을 기절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고 한다. 종종 2개의 엄니를 가진 외뿔고래가 발견되기도 한다. 성체의 몸길이는 평균적으로 약 4m이며 몸무게는 약 1.5톤에 육박한다. 먹이는 주로 넙치, 대구 등 생선과 오징어, 새우를 먹는다. 외뿔고래는 생후 24개월 이전까지는 파란색과 회색 빛의 무늬를띄고 청소년 시절엔 파란색과 검은색 무늬를 띤다. 성체가 되면 얼룩덜룩한 회색 무늬를 갖게 된다. 늙게 되면 거의 흰색을 띤다.

 

▲ 벨루가 무리 속 외뿔고래  © Baleines En Direct

 

우영우가 언급한 흰고래 무리 속 외뿔고래는 실제로 존재한다. 2018년 9월 흰고래 십여 마리 속 외뿔고래 한 마리가 함께 헤엄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캐나다의 한 해양동물보호단체는 새하얀 몸이 인상적인 벨루가 무리와 일각고래한 마리가 서로 스킨십하는 모습을 보아 서로를 가족으로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뿔고래가 벨루가 무리에 섞여있는 모습은 지난 2016년과 2017년에도 목격됐다. 또한 벨루가와 일각고래에서 태어난 '날루가'라고 알려진 교잡종이 발견된 적도 있다. 

 

한편 환경단체 그린피스에서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마지막 회 방영된 18일 밤,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에서 해양보호를 위한 고래 모양 드론쇼를 진행했다. 드론쇼에서는 드론 300대가 가오리, 바다거북, 고래 등 해양생물들이 하늘을 평화롭게 헤엄치다가 하나 둘 사라지는 장면을 연출했다. 그린피스는 "전 세계 바다의 단 2%만이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고래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강력한 협정이 필요하다"라고 호소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고래는 주인공의 세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장치였다. 우영우의 인기와 더불어 고래 보호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비록 드라마는 종영했지만 고래 보호에 대한 목소리는 끊임없이 지속될 것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외뿔고래, 일각고래, 고래보호, 우영우고래, 외뿔고래, 일각고래, 고래보호, 우영우고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