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매년 5월 22일은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행사에 참여하고 싶다면?

이현수 | 기사입력 2022/05/20 [08:01]

매년 5월 22일은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행사에 참여하고 싶다면?

이현수 | 입력 : 2022/05/20 [08:01]

 

 

기사요약

1. 5월 22일은 유엔(UN)의 생물다양성 협약이 발표된 날을 기념하고 생물종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보존을 위해 제정한 ‘생물다양성의 날이다.

2. 2022년 5월 19일 (목요일) 환경부가 주최하고 국립생태원과 환경보존회에서 주관하는‘2022년 생물다양성의날 (철새의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3. 서울대공원에서는 5월 19일부터 5월 22일 일요일까지 ‘2022년 생물다양성의날’ 기념을 위해 "생물다양성을 위해 우리가 만드는 세상" 이라는 주제로 생물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현장 체험 교육을 운영한다.


 

5월 22일은 유엔(UN)의 생물다양성 협약이 발표된 날을 기념하고 생물종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보존을 위해 제정한 ‘생물다양성의 날((International Day for Biological Diversity)’이다. 1994년 제1차 생물다양성협약 가입국 회의에서 협약 발효일 을 세계생물종다양성의 날로 정한 것이 그 시초이다. 그 이후 2000년 12월 브라질에서 개최된 지구환경 정상회의 (리우회희, Earth Summit)에서 협약 발표일을 변경하는 것이 채택, 2001년부터 매년 5월 22일의 '세계 생물종다양성 보존의 날'로 정하고 있다. 생물다양성협약((CBD :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비정부기구, 환경시민단체 등의 참여와 협력으로 생태계를 보존하고 그 이익을 공정하게 분배하기 위한 국제 환경협약으로 기후변화협약, 사막화방지협약과 함께 유엔 3대 환경협약의 하나이다.

  

 

 

2022년 5월 19일 (목요일) 환경부가 주최하고 국립생태원과 환경보존회에서 주관하는 ‘2022년 생물다양성의날 (철새의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올해의 행사 주제는 “모든 생명이 함께하는 미래, 우리가 만들어요” 이다. 행사는 오프라인으로 국립생태원 에코리움에서 하며, 행사가 시작하는 10시부터 환경부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기념식 라이브를 시청하고 실시간 응원, 질문, 격려의 댓글을 남겨주는 사람에게는 추첨을 통해 커피쿠폰을 제공한다. ’야생동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진짜 집은 어디일까?‘ 생물다양성의 날을 맞아 야생동물 보호 슬로건을 써보면서 야생동물에 대한 건전한 인식을 함께 되새겨보자는 의미로 ’야생동물 슬로건‘ 손글씨 이벤트도 진행한다. SNS 이벤트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손글씨로 쓴 야생동물 보호 슬로건을 촬영하여 네이버 폼 링크에 업로드하면 된다. 응모 기간은 5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이고 발표는 6월 20일 환경부 SNS를 통해 한다. 또 ‘2022년 생물다양성의날’ 체험프로그램을 신청, 참여한 후 체험 영상 또는 사진을 찍어 이벤트 참여 페이지에 인증하면 우수 후기 글을 선정해 소정의 경품을 주는 ‘체험프로그램 참여 인증 이벤트’도 있으니 참여해보기 바란다.

 

‘철새의날’ 기념식도 동시에 열린다. 철새의 날은 철새와 그 서식지 보전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해 ‘이동성 야생동물 보호 협약 사무국’ 등에 의해 2006년부터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도 매년 생물다양성의 날과 연계해 유관 행사를 개최하여 대중 인식 중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철새의 날은 매년 5월과 10월 둘째주 토요일이다)

 

 

 

 

서울대공원에서는 5월 19일부터 5월 22일 일요일까지 ‘2022년 생물다양성의날’ 기념을 위해 "생물다양성을 위해 우리가 만드는 세상" 이라는 주제로 생물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현장 체험 교육을 운영한다. 옛날 놀이인 딱지 놀이도 즐기고, 룰렛 게임 속 생물 다양성 보전 실천도 약속하는 프로그램일 진행한다. 행사 장소는 동물원 ‘백주년광장’이다.

  

서울대공원이 안내하는 ‘생물다양성 지키기 실천행동’으로 1. 쓰담달리기- 쓰레기를 주우며 조깅해봐요, 2. 우리 동네 나무의 새 집 달기- 귀여운 박새의 탄생을 볼 수도 있어요, 3. 마스크 줄은 잘라서 버리기- 새들의 발이나 동물들의 목에 걸릴 수 있어요, 4.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에게 꾸준히 관심 갖기이다.

 

생물다양성’은 지구 각지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생물의 다양성을 말한다. 이 생물다양성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세계자연기금(WWF)가 2020년 10월 종합한 ‘지구생명보고서 2020’에 의하면 1970년 이후 전세계 야생동물 3분의 2가 감소했다.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는 코로나19와 같은 인수공통감염병의 발생원인으로 지목됐던 서식지 파괴, 야생동물 거래 등을 꼽았다. 이 보고서에서는 지난 50년간 평균 68%가 감소했다는 것은 사실 재앙 수준이며,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자연이 심각하게 손상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2050년 지구에서 품격있는 노인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며 지구 환경 살리기에 앞장섭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생명다양성 #생물다양성의날 #WWF #철새의날, #생명다양성 #생물다양성의날 #WWF #철새의날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